행복의 조건 - 조지 베일런트 / 이시형 감수 / 이덕남 옮김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성인발달연구로부터 찾아낸 수많은 주요 성과

* 우리에게 일어났던 나쁜 일들이 우리 미래를 결정하는 것은 아니다. 행복한 노년은 우연히 만난 훌륭한 인물들 덕분에 보장되기도 한다.

* 인간관계의 회복은 감사하는 자세와 관대한 마음으로 상대방의 내면을 들여다볼 때 이루어진다.

* 50세에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고 있다면 80세에도 행복한 노년을 누릴 수 있다. 그러나 놀랍게도 50세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다고 해서 80세에 반드시 건강하고 행복한 것은 아니다.

* 알코올 중독은 (불행한 유년 시설과는 관계없이) 분명 실패한 노년으로 이어진다. 알코올 중독은 부분적으로 장차 얻을 수 있을 사회적 지원을 가로막는 요인이기 때문이다.

* 은퇴하고 나서도 즐겁고 창조적인 삶을 누려라. 그리고 오래된 친구를 잃더라도 젊은 친구들을 사귀는 법을 배워라. 그러면 수입을 늘리는 것보다 한층 더 즐겁게 살 수 있다.

* 객관적으로 신체건강이 양호한 것보다 주관적으로 건강상태가 좋다고 느끼는 것이 성공적인 노화에 훨씬 더 중요한 요소다. 다시 말해 스스로 자신이 병자라고 느끼지 않는 한 아프더라도 남이 생각하는 것만큼 고통스럽지 않을 수 있다.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행복은 무엇일까? 어떤 것이기에 거기에 걸맞은 조건이 필요할까? 라는 물음으로 선택하게 된 '행복의 조건'

여러 보고서가 사례와 함께 담겨 있는 두꺼운 책(500페이지가량)
아직 다 읽은 것도 아니고 당장은 다 읽을 수 있을 것 같지도 않다.
시간을 내어서 언제고 다시 볼 것 같은 느낌이 들기는 하지만.
(도서관 반납기일도 있고, 요즘 여러 책을 뒤적이고 있기도 하지만 개중 다른 것을 먼저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이다)

살아감에 있어 가장 어려운 것 가운데 하나인 '인간관계' 그 틀어짐을 바로 잡을 방법으로 언급된
밑줄 그은 - 인간관계의 회복 : 감사와 내면 들여다 보기
책에 쓰인 주요 성과 중 내 생각과 행동에 적용해봄 직한 문구였다.

"마음먹는 것에 따라서 상대방도 달리 보인다."라고 생각하던 나를 정리해주는 듯한 문장이기 때문일 것이다.

올 한해 만나는 모든 분에게 '내 생각 + 감사와 내면 들여다보기'를 담아보자.

+ Recent posts